loading

꿀벌의 투자 블로그

테슬라의 활약으로 최근 전기차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고 이제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 자체가 되어버렸습니다.

 

2014년 전 세계에서 약 30만대밖에 판매되지 못한 전기자동차는 2018년 약 210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전체 자동차 구성비를 보면 2014년 0.3%만이 전기차였지만 2018년에는 2%대까지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3%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1-2019년까지 어떤 모델이 얼마나 팔렸는지에 대한 실시간 그래프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블룸버그 뉴에너지파이넨스에서는 2020년 전기차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40년 판매되는 승용차의 약 60%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지금처럼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고

루시드, 로즈타운모터스, 리비안, 피스커, 카누 등의 신규 기업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할 겁니다.

뿐만아니라 기존 미국/유럽 자동차 메이커, 니오 등 중국 전기차 메이커도 시장에 있겠죠.

 

여기서 우리는 "테슬라가 최고야 자율주행 등 테슬라는 테크기업이거든" 이라는 우월적 경쟁 관점보다는 전기차 시장 자체가

커진다면 우리에게 어떤 기회가 있을 지 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시대의 수혜기업이 될 세계 최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인 'ChargePoint'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신규 전기차 회사들을 소개할 때 비밀댓글로 질문을 하나 주셨습니다.

 

" 해당 차량이 디자인도 좋고 성능도 좋은 것 같은데 충전은 어떻게 할까요? "

 

이 질문에 대한 하나의 대답도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hargePoint에 대한 소개를 앞서 미국에서 사용되는 전기차 충전기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별 제조사별로 전기차 충전기 규격이 다릅니다.

미국은 레벨 1,2 또는 DC 급속충전 방식의 전기차 충전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EVEL 1 충전은 120V 교류 충전 방식으로 1시간 충전으로 3.2km~8km를 주행할 수 있고

미국 전역의 공공 충전소 중 약 5%를 차지합니다.

 

LEVEL 2 충전은 240V로 1시간 충전으로 16km~32km 주행할 수 있고 미국에서 가장 흔한 충전기 방식 중 하나입니다.

 

LEVEL 3 충전은 DC 급속충전으로,  20분의 충전으로 96km~128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슈퍼차저 충전방식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J1772 충전포트

대부분의 전기차는 LEVEL 1과 LEVEL2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J1772 충전포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차량을 이용하는 분들은 LEVEL 1과 LEVEL 2 충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경우 기술 공개를 통해 테슬라의 충전기에 국제표준화를 시도했으나, 경쟁 관계에 놓인 자동차 제조사와 충전기 제조사가 채택하지 않아서 무산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사의 고유 충전포트를 사용하는 테슬라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LEVEL 2 충전 포트 어댑터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국 전역에는 약 22,000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약 66,000개의 충전기가 보급되어 있습니다.

 

숫자로만 본다면 많아 보일 수 있지만 미국의 넓은 영토임을 감안하고 보면 주로 동서부의 도시 지역에 충전소가 밀집되어 있고, 교외 지역에는 아직 충전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공공 충전소 뿐만아니라 개별 기업들의 충전소가 계속 늘어날 겁니다.

 

미국에 분포된 전기차 충전소는 다양한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기업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전기차 충전기를 만들어서 판매하고 충전소를 설치할 뿐만아니라 충전기를 이용하려면 해당 기업의 앱을 다운받고 결제수단을 사용하게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구독결제 서비스를 제공 하기도 합니다.

ChargePoint 앱

회원으로 등록하면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한 번 선택한 충전소 인프라를 최대한 이용하게 하려고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충전소 관련 기업으로는

BLINK, Electrify, EVgo, Tesla, Volta 등이 있는데 ChargePoint는 68,000대 이상의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미국 최대의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기업입니다. 전기차 충전소 확장 사업은 초기 투자 자본이 많이 드는 특성 때문에 최근에는 차량 제조사들이 충전소 네트워크에 투자하거나 충전소기업과 파트너십을 맺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ChargePoint는 기존 차량 메이커인

BMW, 캐딜락, 쉐보레, 다임러, 현대, 닛산, 벤츠, 도요타, 폭스바겐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GM, 페이스북, 이베이, 넷플릭스, 맥도날드, 하얏트 등 수백 개 기업의 고객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포춘 50대 기업의 60%가 ChargePoint의 고객들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미국 주요 시들과 정부 기관들, 그리고 공공주차 서비스 제공 기업들과도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매년 많은 상들을 받으며 ChargePoint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며칠 전 ChargePoint에 대한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ChargePoint가 Spac 기업인 Swithchbank Energy Acquistion Corporation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Spac상장을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티커는 SBE, 규모는 $2B로 약 2.4조원 규모입니다.

 

 

해당 뉴스로 공모가 $10 기준으로 현재 48% 상승중에 있습니다.

 

이번 주에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고 하는데 SPAC상장 내용이 사실이고 상장까지 이루어진다면

주가가 어디까지 상승할지 예상하기도 힘든 수준입니다.

 

스펙상장에 대한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추가 게시물을 통해 공유하겠습니다.

 

스펙상장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해당 링크를 통해 글을 꼭 읽고 SPAC주에 대한 이해를 한 후에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미국주식 SPAC투자란? SPAC투자의 꿀팁 및 사례

아시는 분들이 더 많겠지만, 다들 저보다 많은 공부를 하시고 많이 아시는 분들임에도 한 가지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바로 니콜라는 정식으로 나스닥에 상장된 것이 아닌, 스펙상

julins-stockdiary.tistory.com

검색창에 "꿀벌의 주식 블로그"를 검색! 

출처: www.youtube.com/channel/UCW2r5R7Wn6Tc97JcZIjH-SQ/feature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