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꿀벌의 투자 블로그

배당금 높은 주식의 함정, 그리고 올바른 배당주 매매 방법

지난 시간에 배당금, 배당주, 그리고 배당에 대한 개념들을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업을 예시로 들어서 소개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시가총액상위 +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표만을 보고 절대로 현혹되면 안된다며 추천을 드리지 않았습니다.

 

예금 이자보다 돈 더 주는 배당주_지난 포스팅 내용 발췌

AT&T, 엑슨모빌은 그렇다 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IBM 이라는 기업은 많은 주린이 분들도 많이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기 전부터 엑슨모빌과 IBM이라는 회사들을 한 번 쯤 들어봤었고, 실제로 배당금 높은 주식이라며 추천을 하는 모습도 많이 봐왔습니다.

 

IBM, AT&T, 엑슨모빌 이 세 가지 미국 기업들은 큰 주가의 상승 즉, 기업의 성장성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배당률이 5% 에서 최대 10%까지 엄청나게 높은 배당수익률로 꾸준하게 돈이 들어오는 미국의 대표 "고배당주"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시가총액이 높고, 고배당주라는 이유로 IBM, 엑슨모빌, AT&T 등의 고배당주에 큰 돈을 가지고 투자를 했다면, 아마 안절부절 불안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조차도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을 꺼려하고, 성장성 있고 변동성 없이 꾸준히 높은 배당금을 주는 기업 단 한 기업만이라도 찾으려고 노력중입니다. 하지만 역시 쉽지 않습니다.

 

아마 해당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주린이나 한 곳이라고 현금 파이프라인을 늘리고 싶어서 온 초보 투자자 분들이실텐데, 절대로 유튜브나 타 사이트에서 '안정적인 고배당주', '시가총액이 높아 안전한 고배당주 추천', '배당주 추천!' 이란 자극적인 제목만을 보고 자신의 금같은 돈을 투자하지 마시고, 반드시 그 기업의 동향을 알아보고 투자를 진행해야됩니다.

 

해당 포스팅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안전한 투자를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하는 착각

우선 제가 금방 말씀드렸던 엑슨모빌, AT&T, IBM의 배당수익률을 한 번 봅시다.

 

AT&T 배당금_IBM 배당금_엑슨모빌 배당금

지금과 같은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예금, 금리는 1%대로 폭락하였고,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기업들, 절대 망하지 않을 것 같은 기업의 이미지'최소 5.58%가 넘는 추가 이익의 가면을 쓴다면 남녀노소, 나이불문하고 당연히 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 또한 그랬었고요.

 

모든 유튜버나 글을 올리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지 구독자와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이런 자극적인 요소들을 바탕으로 한 사람에게 작을 수도, 클 지도 모르는 손실을 안겨다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런 자극적인 영상과 글을 본 사람들은 아니다 다를까, 잠시 행복회로에 빠지게 됩니다. 월 250을 버는 평범한 직장인 A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월급의 절반을 고배당주에 꾸준히 넣으면 언젠가는 월급만큼 받을 수 있겠지?" 우선 이것은 저번에도 언급해드렸듯이, 억 대의 돈이 필요합니다.

 

물론 10년 이상 꾸준히 장기투자를 한다면 말이 달라질 수야 있겠지만 그 다음 고난(주가 하락)을 이런 투자자가 버틸 수 있느냐 라는 것이죠.

 

평범한 직장인 A는 마치 다신 잡을 수 없는 기회를 자신이 빠르게 선점했다고 생각과 동시에 몇 년, 몇 십년 후에 고배당주의 수익률이 얼마나 될까 라며 행복한 상상을 계속 합니다.

 

하지만 제가 미국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하루종일 매달려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주식 투자 자체는 상당한 내공과 경험, 그리고 테크닉을 필요로 하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인물의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배당금 자체를 단순히 우리가 잘 때 기업이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꽁돈이라고 생각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단순히 시가총액이 높다는 이유와 높은 배당률만을 보고 해당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은 대부분 고배당주 주가의 하락장을 견디지 못하고 손해를 보거나,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강제로 장기투자자가 되는 경우가 수두룩 했습니다.

 

애초에 꾸준히 배당금을 받겠다는 목적으로 해당 기업에 투자를 했기에 상관없는 투자자들도 있을 수 있겠지만, 룰러코스터도 아니고 자이로드롭처럼 하락만 하는 주가창을 보면 어느 투자자들도 견디기 힘들 것입니다. 결국 고배당주의 주주들은 배당금을 받아도,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 때문에 수익을 내지 못하게 됩니다.

 

 

고배당주가 고배당주인 이유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투자자 분들은 애초에 고배당주 투자를 하기 전부터 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어야 됐습니다.

 

'고배당주는 왜 고배당주일까?'

 

그 이유는 사실 정말 간단합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자들 중 대부분은 소셜 미디어의 자극적인 제목에만 이끌려서 스스로 Q&A를 하는 투자자들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한때 IBM, AT&T, 엑슨모빌은 우리나라 국내 기업으로 치면 삼성전자죠. 정말 잘 나가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때도 배당금을 지금만큼은 아니지만, 배당금 높은 주식으로 꼽히곤 했었죠.

 

하지만, 배당금 높은 주식들이 반독점법, 미국 대선, 시장의 빠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는데 배당금은 그대로 유지가 되거나 엑슨모빌 같은 경우를 보면 오히려 배당금이 높아지다보니, 기업은 자신의 회사의 발전을 위한 투자를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주주들에게 주는 배당금을 확 낮춘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럴 수가 없습니다. IBM, AT&T, 엑슨모빌의 차트를 봅시다. 차트, 어렵지 않고 그저 연간 주가만 살펴볼 것이니 겁먹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고배당주들 차트를 연간 추세로 살펴보면 공통점을 한 가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IBM은 2000년까지 최고의 미국 대표 IT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반독점법으로 인한 한 번의 헛걸음질, 그리고 다시 2010년 최고치를 갱신했지만, 현재 2020년, 10년째 하락세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IBM 주가

AT&T는 2000년도 최고가를 갱신하지만, 현재 2020년, 무려 20년째 하락 추세에서 빠져나오고 있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AT&T 주가

엑슨모빌은 2019년도 까지만 해도 승승장구 했지만, 최근 전세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정책' 때문에 주가가 50% 이상 폭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백신 개발 소식에 주가가 살짝 반등한 상황이긴 합니다만, 코로나의 여파가 좀처럼 잠식되고 있지 않기에 주가는 다시 하락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최근 미국은 코로나 확진자 수가 18만명을 넘어서면서 전세계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도 200명을 넘어서면서 다시 심각한 상황이 되었죠.

 

엑슨모빌 주가

이러한 차트 상황을 보고도 투자한 사람들은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은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고배당률만 보고 "언젠가는 나도 월마다 평균 월급에 준하는 배당" 이라는 환상을 품고 이런 주식에 투자했을 것입니다.

 

 

지금이 매수 타이밍?

사실 위의 차트를 보면 주가가 정말 많이 하락했습니다. 엑슨모빌 같은 경우에는 단기간으로 엄청나게 큰 폭락을 하였죠. 그래서 어떻게 보면, 지금이 매수 타이밍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바닥이 어디인지 예상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체 어디까지 하락할지 예상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제 저 기업들이 상승이 보장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저 또한 해당 기업들의 현재 주가와 배당률을 보고 과감하게 투자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가의 흐름 자체를 일반인이 쉽게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쉽사리 투자할 마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애초에 저는 원금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차트를 조금이라도 보시는 분들이나 투자생활을 오래 하셨던 분들은 높은 배당률에 혹해서 이런 하락세를 보여주는 주식들을 절대 "장기투자"하지 않습니다.

 

짧게는 수년부터, 10년, 20년 수 십년간 주가가 하락하는 기업들에 단타도 아니고 장기투자를 한다는 것은 웬만한 자신감 없이는 감히 시도조차 하기 어려운 행동입니다. 10년 20년이 30년 40년이 갈 수도 있는 가능성은 주식 시장에서는 언제든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린이 분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은 국내주식, 해외주식에 투자하기 전에 배당금에 대한 환상을 품고 있는 글이나 영상을 보고 절대로 고배당주의 함정에 빠지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성장성 있고, 배당을 꾸준히 변동성 없이 주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배당주 매매 방법입니다.

 

결론

결론을 말하자면, "타 주식들에 비해 배당금이 높은 이유 = 주가가 최소 수년부터 수십년간 하락하는 주식"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기업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성이 있고, 배당금 높은 주식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단지, 국내에는 그런 기업들이 적고 미국 주식에 성장성 있고 배당금 높은 주식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가 찾기 어려운 것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하락 시장 속에서 이익을 보기 위해서는 최저점에 근접한 매수와 최고점에 근접한 매도가 가능한 전문가들의 영역이지, 주린이 분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쉽게 감당할 수 있는 주식이 아닙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식에 투자하면서 단순히 높은 배당금만 보고 절대 투자하지 않길 바랍니다. 반드시 주가 동향과 기업에 대한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당연한 얘기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누군가 알려준 정보만을 맹신하고, 자신이 스스로 정보를 찾으려는 노력을 안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주식 배당금 받는법, 그리고 사이트를 통해 배당금 높은 주식을 선별하는 방법에 대해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삼성전자우 배당금 지급일, 삼성전자 배당금, 삼성전자우 배당금을 예시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성장성 있고, 배당금 높은 주식들을 선별해서 엑셀로 정리 중입니다. 이후 정리가 어느정도 완료가 되면 일괄적으로 소개해드릴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검색창에 "꿀벌의 주식 블로그"를 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