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꿀벌의 투자 블로그

GM & 니콜라 관련 기사 번역

 

General Motors는 화요일에 두 번째 주요 전기 자동차 파트너십을 이달에 발표했으며 이번에는 스타트 업 Nikola와 20 억 달러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GM은 Phoenix 기반 회사의 지분 11 %를 인수하고 Nikola의 Badger 수소 연료 전지 및 전기 픽업 트럭을 설계하고 제작할 것입니다. Badger는 2022 년 말에 생산 될 예정입니다.

 

GM은 또한 대형 트럭을 포함한 Nikola의 다른 차량의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Nikola는 GM의 배터리 시스템과 수소 연료 기술을 사용할 것입니다.

 

10 년 계약에 대한 대가로 GM은 Nikola의 새로 발행 된 보통주에서 20 억 달러를 받게됩니다. 주식은 2025 년까지 3 단계로 발행됩니다.

 

이번 거래 소식은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두 회사의 주식이 급등했다. 니콜라의 주가는 14.50 달러 (40.8 %) 상승 해 화요일 50.05 달러로 마감했다.

 

GM은 $ 2.38 (7.9 %)를 상승시켜 $ 32.38로 하루를 마감했다. 이 움직임은 GM을 새로운 수익원으로 만들고 비즈니스 모델의 변경을 가능하게하여 본질적으로 전기 자동차 프레임, 배터리, 제어 및 구성 요소를 대가로 다른 회사에 부품 공급 업체로 만듭니다.

 

GM은 월스트리트로부터 전기 자동차 기술을 더 빨리 수익 화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업계 분석가들은 EV 유닛을 별도의 회사로 분리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GM CEO 인 Mary Barra는 컨퍼런스 콜에서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업체가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수있는 플랫폼을 가지고있어 우리에게 확장 성을 제공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GM의 전기 자동차 플랫폼과 배터리가 다른 회사들에게 매력적이어서 GM에게 큰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Barra는 GM이 다른 회사와 대화 중인지 묻는 질문에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Nikola는 Badger의 판매 및 마케팅을 담당 할 것이지만 GM의 새로운 배터리 전기 트럭 토대를 기반으로하여 GM 연료 전지 및 배터리 기술을 사용할 것입니다.

 

GM은 대형 트럭을 포함한 다른 Nikola 차량에도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GM은 자체 배터리 전기 트럭 인 GMC Hummer가 Badger보다 1 년 앞서 시장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이번 거래는 GM이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 기술 개발 비용을 분담 할 회사를 정렬하는 이번 달 발표 한 두 번째 주요 파트너십입니다. 1 주일 전에 GM은 배터리와 내연 기관으로 구동되는 차량 제작 비용을 공유하기 위해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인 Honda와 협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GM은 배저 제조 계약뿐만 아니라 주식 거래로 40 억 달러 이상의 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GM은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연비 및 오염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사용할 수있는 배터리 및 연료 전지 및 전기 자동차 규제 크레딧에 대한 공급 계약을 얻거나 다른 회사에 판매 할 것입니다.

 

Nikola의 설립자이자 회장 인 Trevor Milton은 이번 계약으로 쉐 보레 실버라도보다 조금 더 큰 Badger를 만들기 위해 다른 공장을 짓는 비용을 회사가 덜어 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Nikola는 대형 트럭을 만들기 위해 애리조나 주 Coolidge에 미국 공장을 계속 짓습니다.

 

니콜라는 2 분기에 아직 이익을 내지 못하고 8,660 만 달러를 잃었습니다. GM 계약 덕분에 향후 10 년 동안 배터리 및 파워 트레인 비용이 40 억 달러 이상 절약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웨드 부시 애널리스트 다니엘 아이브스 (Daniel Ives)는 화요일 투자자들에게이 거래가 니콜라에게 큰 진전이며 배저 생산과 수소 연료 전지 및 세미 트럭 야망에 대한 회사의 신뢰를 제공한다고 썼다. "니콜라와 트레버 밀턴의 야망에 대해 많은 회의론자들이 있었다"고 그는 썼다. "이러한 우려는 이제 확고한 GM이 Nikola에 중요한 전략적 베팅을함으로써 창 밖으로 던져집니다." 2015 년에 설립 된 Nikola는 상장 된 특수 목적 인수 회사 인 VectoIQ와 합병 한 후 6 월에 상장 회사가되었습니다.

 

니콜라 관련된 영상들을 올리는 해외 유튜버입니다.

힌덴버그의 보고서 상세내용입니다.

 

트레버 밀턴은 힌덴버그 보고서 이후 상세한 반박 보고서를 내겠다고 하였지만 현재 변호사만 선임했을 뿐 아직 아무런 소식도 없습니다.

 

힌덴버그 보고서 그냥 흘려들으면 안됩니다. 상당히 치밀하게 조사했고 근거도 신빙성있습니다. 소송 걸리면 보상규모가 몇억달러 규모가 보통인 미국인데 이걸 감안한 힌덴버그가 단순히 공매도치려고 만든 보고서라 무시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어떤 시장에서든 조율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원천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애플이 이미 나와있는 기술 짜집기해서 고유의 생태계를 조성했다고 해도 ios 소프트웨어는 애플만이 가진 핵심기술입니다.

 

그런데 니콜라는 어떤 원천기술이 있나요? 그리고 협력사 Gm 경영문제로 한번 상장폐지된 회사란걸 기억해야 합니다. 근본적인 펀더멘탈에 문제가 있고 그동안 자동차 본질에 충실하기보단 M&A와 금융등으로 실적냈던 회사입니다.

 

알면 알수록 비젼이나 경쟁력 없는 회사고 양아치 같은 짓도 많이 저질렀습니다. 니콜라같이 주목받는 기업이 지분주고 테마에 맞는 수소차 생산 제안하면 Gm으로선 아쉬울 이유가 없죠.

 

얼마나 사업 타당성을 검토했는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 영상에서 정말 심각한건 테라노스와 비교하며 테라노스는 생산을 위탁할 곳이 없어 실패했다 하셨는데 심각한 오류 전달입니다. 테라노스는 실현 불가능한 기술을 화려한 프레젠테이션과 허위 광고로 돈을 끌어모은 실리콘벨리 최악의 사기 사건입니다.

 

니콜라도 같은 이유로 걱정하는 겁니다. 새로운 사업이 안정될려면 많은 진통이 필요합니다. 투자자는 인내가 필요하다? 맞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는 회사에 다한 끊임없는 의문과 조사 또한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불확실성에 니콜라 트레버밀튼은 아무런 해명도 없이 변호사를 고용해 법적대응으로 맞섰습니다. 상당히 실망스럽고 더욱 의심스럽습니다. 이럴때는 투자유의나 관망 하시라고 권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본인이 니콜라 주식이 없다면 더욱더 조심해야 한다고 봅니다.

 

국내 인터넷 기사나 정보에 있는 밀턴의 경력들은 모두 순화되어 있는 것 같네요.

 

거짓 소문

 1. 상장 후 자기 주식팔아서 집을 샀다. 거짓.

 

밀턴이 집산건 작년입니다. 상장 후 주식 건들지도 않았습니다. 6백만주 직원증여하고 미국 증권거래소가면 9200만주 그대로입니다.

 

나스닥 개장 및 폐장 시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