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꿀벌의 투자 블로그

CopyRight: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제 2의 스퀘어 SoFi, IPOE와 합병

어제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장 시작한 후에 로이터에서 차마스의 SPAC인 IPOE와 SoFi와의 합병 가능성을 단독으로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협상이 결렬될 수도 있고, 조건이 변경될 수 있다는 경고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뉴스로 주가가 약 30% 정도 급등하고 거래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이때 좀 혼란스러웠는데 차마스가 하단 사진에 나오는 CNBC와 단독 인터뷰가 있다는 스케줄을 확인한 후에는 해당 보도가 사실일 가능성이 확실해 보였습니다. 이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단독인터뷰를 할 가능성은 없기 때문입니다.

CNBC_SoFi

 

인수 합병 발표 뉴스를 보면 CEO가 인터뷰하면서 배경 화면으로 해당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럼 도대체 SoFi가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길래 이렇게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고 투자 시점과 주의사항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 명칭은 Social Finance로, 줄여서 SoFi로 알려져 있습니다. SoFi는 2011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된 미국 대표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모바일 앱과 데스크탑 인터페이스를 통해 개인 대출, 주택 담보 대출, 학자금 대출, 신용카드, 투자 및 뱅킹을 포함하는 금융상품 모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랑 비슷하다고 이해하셔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SoFi 설립 스토리

하단의 영상은 SoFi의 광고 영상입니다.

SoFi

 

Don't Bank, SoFi (은행 대신 SoFi!)라는 광고 문구를 미국에서 광고료가 가장 비싼 슈퍼볼 결승전에 노출시킵니다. 다시 말해 기존 은행들에게 도전장을 던진 것입니다. 이런 대담함과 패기에 반했습니다. 새로운 회사들은 '우리가 잘할 수 있을까?', '기존 경쟁사들이 우리가 성장하기 전에 견제하면 어쩌나' 괜히 위축될 수 있는데 반대로 거대 은행들에게 선빵을 날린 격입니다.

 

그런데 창립 배경을 보면 휴머니즘이 느껴지는 회사입니다.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네 명의 학생이 교육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빚을 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더 저렴한 옵션을 제공하고 싶어서 만든 회사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졸업생 40명이 모은 돈을 재학생 100명에게 빌려주게 되면서 개인간 거래인 P2P 대출 플랫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스탠포드를 시작으로 하버드, MIT 등 100여 개의 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 그리고 동일 조건의 대학생, 대학원생 자녀를 둔 가정까지 고객층을 넓혔습니다. 그리고 2년제 학위 이상의 직장인과 개인사업자, 그리고 외국인 노동자까지도 대출을 시작하였습니다.

 

대표적인 SoFi 투자자들

이렇게 설립에 대한 취지나 스토리가 있는 기업들이 잘 나가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설립자가 남다른 시선과 추진력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취지와 스토리를 만들고 기업을 잘 나가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투자로는 페이팔 창립자이면서 BTWN, 팔란티어까지 만든 피터 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세계 최대 국부 펀드중 하나인 카타르 투자청입니다.

피터틸_손정의_카타르 투자청

 

이중 소프트뱅크의 투자금은 10억 달러였는데 핀테크 기업 단일 투자 사상 최대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투자금을 바탕으로 학자금대출, 개인 대출, 주택 담보 등 대출 뿐만이 아니라 신용카드  주식 및 ETF 트레이딩, 암호화폐 거래, 은행업무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탄생하게 되면서 글로벌 사업까지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무디스에서 트리플 A 등급을 받은 최초의 스타트업 온라인 대출기관이기도 합니다.

 

SoFi만의 유일한 강점

투자자 프리젠테이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인의 50%는 1개의 은행만을 이용하지만 나머지 50%는 융통성, 편의성, 다른 상품과 서비스, 수수료 등의 이유로 두 개 이상의 은행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양한 계좌를 하나의 앱으로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SoFi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Sofi presentaion

 

시간이 지나면 이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새로 생겨날 수도 있지만 선점 효과를 갖고 있는 SoFi로부터 고객을 끌어오려면 많은 전환 비용을 지출해야 할 것입니다.

 

SoFi 경영진

SoFi의 경영진 이력도 화려합니다. 그 중에 CEO인 Anthony noto 경력을 보면 트위터 COO 경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차마스의 SPAC 중, IPOF가 규모가 가장 크고 IPOF의 리더십에는 전 트위터 COO가 있기 때문에 SoFi가 차마스의 SPAC중에서 한 곳과 SPAC 상장한다면 IPOF가 유력할 것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IPOE와 했습니다.

Sofi management

 

SoFi의 Business Segments

SoFi의 Business Segments를 보면 크게 3개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학자금, 개인 주택 대출 분야가 있고, 몇 개월 전에 디지털 결제 플랫폼 기업인 갈릴레오를 인수하면서 기술 플랫폼 사업 능력을 갖게 되었으며, 투자 및 신용카드 등 파이넨셜 서비스 분야도 있습니다.

SoFi Business Segments

SoFi 예상 매출액

2000년도 예상 매출액을 보면 6.2억달러인데 EBITDA를 보면 -11% 입니다. 향후 매출은 연평균 43% 증가할 것으로 계획을 하고 있는데, 대출 분야 대비 신규 비즈니스 분야에서 향후 높은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종합금융 핀테크 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SoFi는 통화 감독청에 국법은행 설립인가설을 제출한 상태입니다. 업계에서는 SoFi가 기업가치 1조억 이상의 유니콘 기업을 넘어 기업 가치 10조원 규모 이상의 데카콘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BITDA는 올해부터 흑자 전환을 예상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두 자리 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무리, 그리고 나의 투자 계획

초기 구축 비용이 많이 들겠지만 사업 규모가 커진다는 전제가 된다면 온라인 기반 사업으로 이 구조는 좋아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SoFi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량 매도하거나 일부 매도하지 않고 홀딩하기로 했고, 추가로 추매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인수 합병 발표 직후부터 인수 합병 전까지 구간인 SPAC 투자 2단계를 의미합니다. 지금은 변동성이 굉장히 커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구간입니다.

 

현재 IPOE의 주가는 18.74$로 장을 마감한 상태입니다.

IPOE 주가_SoFi 주가

 

일반적인 SPAC 상장 과정을 보면 인수합병 발표로 급등 후 크게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로 보면 2배에서 3배, 10배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 너무 급하게 들어가면 고점에서 물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SPAC 투자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하단 링크를 통해 그동안 SPAC 주식들이 대체로 언제 상승을 했고, 어느 시점에 하락을 했는지 보시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데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많이 흘러서 보면 주가가 어떻게 될진 모르겠지만 우리는 오늘 내일 살아가면서 주식창을 계속 봐야 하는데 이게 정신적으로 버티기가 쉽지 않습니다. SoFi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보니까 기존 SPAC주의 흐름과 달리 계쏙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시장에 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잃지않는 투자를 해야 됩니다.

 

이익을 보지 못할 망정 손해는 보지 말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규 진입을 고려하시는 분 중 보수적인 투자자 분들은 합병 때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을 갖고 관망하신 후에 결정하는 것도 여러 방법 중 하나이고, 공격적인 투자자 분들은 말릴 수가 없기 때문에 한 말씀만 드리자면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여러 차례 나누어서 진입하는 것도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SoFi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올려놓을테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SoFi Investor Call Deck .pdf
2.05MB

 

 

검색창에 "꿀벌의 주식 블로그"를 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