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꿀벌의 투자 블로그

새로운 친환경 차량 SPAC주, QELL

SPAC기업은 JIH, QELL, AGCUU 등 지금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눈에 들어온 기업이 있었습니다.

바로 Qell Acquisition Corp(QELL)인데, 이 기업은 제가 평소에 눈여겨 보던 PROTERRA(프로테라)라는 전기버스회사와 관련있는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프로테라라는 전기버스기업을 모른다면 밑 링크를 통해 어떤 기업인지 알고나서 이 글을 시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월 30일, 새로운 스팩회사 QELL(Qell Acquisition Corp)가 상장했습니다. QELL은 현재 어떤 기업과 합병하겠다고 발표를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틱커심볼은 QELLU이고 유닛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QELL의 유닛은 1개의 보통주 + 1/3 워런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팩에 관해 잘 모르신다면 밑 링크를 통해 반드시 SPAC에 대해 학습하시고 오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장에 관한 뉴스를 보면 3300만주를 1주에 10불에 발행하니까 총 ipo규모는 3억3000만불 규모입니다.

 

Qell Acquisition Corp (QELL)

워런트의 행사가격은 11.50불이고 지금은 유닛만 거래되다가 분리가 되면 보통주와 워런트로 나뉘게 되는겁니다.

 

Qell Acquisition Corp (QELL) news

기사를 보면 QELL은 전기차나 수소차 기업을 찾고 있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Qell의 s-1 보고서 내용입니다.

qell s-1 form
Barry Engle

미국에서 상장하는 모든 기업들은 SEC에 S-1 보고서를 제출해야되는데, 이 S-1 문서에는 회사에 대한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스팩주 상장에 대해 리서치를 할 때 S-1  보고서를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S-1은 회사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이때마다 Amendment No. 1, No. 2 이렇게 번호를 나누어 새로운 내용이 기제되기 때문에 가장 최근 소식을 알기 위해서는  Amendment의 가장 끝을 봐야 됩니다.

 

저는 항상 투자를 하기 전, 경영진에 대한 조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팩 회사의 경영진들이 지금까지 어떤 산업에서 일해왔고, 어떤 경험이 있느냐에 따라서 합병 대상을 선정하는 데 큰 영향이 있고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경영진들의 능력과 판단에 전적으로 합병회사의 결정을 맡기기 때문입니다.

 

 

QELL의 경영진

QELL의 경영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arry Engle이 CEO인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Ryan Popple라는 인물입니다.

 

Barry engle은 GM(General Motors)의 전 임원으로, 자동차 업계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전문 경영인입니다. 차세대 클린 에너지 자동차 회사의 합병을 원하는 CEO로서 적합한 산업 경험을 갖추고 있죠.

 

그 다음은 핵심인물인 Ryan Poppl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이언 포플(Ryan Popple)

이 사람이 Ryan Popple입니다. 저는 QELL이 합병할 회사가 프로테라일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라이언 포플을 통해 발견했습니다.

 

라이언포플의 경력을 보면 테슬라에서 일한 경험이 있고 최근까지 프로테라의 CEO였고, 지금은 프로테라의 디렉터입니다. 프로테라의 전 CEO였던 인물이 클린 에너지 차세대 모빌리티 회사와의 합병을 원하는 SPAC회사의 경영진인 사실을 보면 프로테라가 합병 1순위일 것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그리고 라이언 포플이 프로테라와 qell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제 추측이고 예상이기 때문에 qell이 합병을 하려고 하는 회사가 프로테라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추측한대로 프로테라가 맞는 경우, 프로테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qell에 지금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기다려보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봐야합니다.

 

프로테라는 미국의 전기버스 회사입니다. 지금 현재 미국 전기버스회사 업체중에서도 가장 선두에 있는 업체이죠. 전기 버스 산업은 중국기업들이 시장을 선두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요 현황 및 QELL주가, 그리고 나의 견해

global electric bus market

이 표를 보면 중국이 아주 큰 마진율로 유럽과 미국에 비해 전기버스시장을 앞서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전기버스가 가장 앞설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 정부의 절대적인 지지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정부에서는 전기차에 대해서 소극적인 입장이었습니다. 약간의 혜택이 있긴 했지만 중국이나 유럽같은 전국차원에서의 지원은 그렇게 많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와 바이든의 첫 번째 토론에서 보여줬듯이 미국 정부는 이제 전기차가 차량의 주력으로 자리잡을 때까지 아낌없이 지원을 할 것입니다. 전기차가 앞으로 10년동안 내연기관차들을 대체해 나갈 때 내연기관 버스들도 전기 버스들로 대체될 것이고, 미국의 전기버스계의 테슬라로 프로테라는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테라는 벌써 미국내 도시들, 캐나다 도시들과 계약을 맺고 전기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프로테라는 전기버스에 들어가는 배터리팩도 직접 생산하고, 전기버스 충전소도 자체 생산하기 때문에 전기버스에 관한 모든 것을 원스탑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고객들도 여러 회사에서 계약을 맺어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여기저기 손을 뻗을 필요가 없죠.

 

부품들을 사와서 조립을 하는 형태의 자동차 회사들 보다는 앞으로는 모든 공정이나 중요 부품의 개발까지 함께하는 기업들이 더 경쟁력이 있고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산업을 선두해 나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기버스는 디젤버스보다 비쌉니다. 그래서 비싼 전기버스를 몇십대, 몇백대씩 대량 주문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주정문화도시들을 위해서 프로테라는 배터리리스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전기차 값의 40~50%를 차지하는 배터리 값을 차량 가격에 포함시켜서 받는 것이 아니라, 프로테라의 버스를 사용하는 동안 몇년동안 나누어서 부담할 수 있도록 리스 프로그램을 만든겁니다. 디젤버스를 사용할 때 연료비는 사용하면서 나누어 지출하는 것 같이, 전기버스 배터리 가격도 연료비같이 나누어서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그리고 프로테라는 조만간 스쿨버스도 만들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지금 QELL의 주가는 10.12불입니다.

 

QELL주가(Qell Acquisition Corp 주가)

만약 qell이 프로테라와의 합병을 한다면 이 가격은 다신 볼 수 없겠죠. 프로테라가 매우 보수적인 회사라 공개된 정보는 많이 없지만 앞으로 더 리서치를 해볼 계획입니다. 프로테라가 전기버스시장에서 테슬라 같은 위치를 인정받게 된다면 몇십배의 수익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qell을 분할매수할 생각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투자 계획이니, 투자하기 전 꼭 각자 리서치를 해야됩니다. 투자 계획에 대한 책임도 개인에게 있는 것이니 이 글에 대한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검색창에 "꿀벌의 주식 블로그"를 검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