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꿀벌의 투자 블로그

버진 갤럭틱에 이은 영국 버진 그룹의 SPAC 상장, VGAC

오늘은 유명한 영국의 버진그룹이 SPAC 상장을 추진하는 VGAC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버진 그룹은 영국의 유명한 사업가이자 투자자인 Richard Branson이 설립한 다국적 기업입니다. 버진그룹은 에어라인, 호텔체인, 크루즈 라인, 은행,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고, 버진하면 생각나는 버진 갤럭틱(Virgin Galactic, 티커는 SPCE) 이 우주 관광 사업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VIRGIN

 

오늘 소개해드릴 VirginGroup Acquisition Corp의 티커는 VGAC이고, 뉴욕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버진 그룹은 VGAC, VGACU, VGACW가 모두 거래되면서 유닛과 워런트, 보통주까지 한 번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VGAC 유닛 거래 노하우

VGACU는 1주의 보통주 (VGAC)1/3의 워런트 (VGACW)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닛을 거래할 때는 워런트 비율에 따라서 매수를 하는 것이 워런트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3주의 VGACU을 보유하고 있다면 분리가 될 때 3주의 보통주를 받고 1주의 워런트를 받지만, 4주나 5주의 VGACU를 보유하고 있어도 1주만 받게 됩니다. 1/3의 워런트를 포함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3, 6, 9, 12 등 3의 배수로 VGACU을 거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버진 그룹 SPAC은 아직 합병 대상 회사를 정하지 못했습니다. SPAC 회사가 보통 2년 안에 합병할 회사를 찾지 못한다면 SPAC 회사는 사라지고, 투자금은 기존 주주들에게 돌아갑니다. 환불 가격은 상장 가격에 이자 비용들을 적용해서 계산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SPAC 회사가 해체되면 주당 $10 가까이는 환불 받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10 달러 보다 더 비싼 주가로 주식을 매수했더라면 그 차익은 손실로 남게 됩니다.

 

버진 그룹 SPAC은 상장을 통해 한화로 약 4800억원을 모금한 상태입니다.

 

VGAC, 어떤 섹터의 회사와 합병할까?

하단 사진 속에 있는 인물은 버진 그룹의 설립자, Richard Branson입니다.

Richard Branson

 

Richard Branson은 SPAC을 통한 상장을 이전에도 했습니다. 바로, 우주 관광 여행 회사 버진 갤럭틱(SPCE) 입니다. 이전과 다른점이 있다면 이번에는 Richard Branson이 세운 SPAC 회사가 합병할 회사를 찾아서 상장을 시키는 점입니다.

 

버진 그룹의 SPAC 회사가 어떤 종류의 회사를 합병 대상으로 선정할지 알아보기 위해 SEC 사업 보고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VGAC 사업 전략

사업 전략을 살펴보면 버진 그룹은 이미 버진 그룹이 하고 있는 사업 섹터에 있는 회사를 합병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 섹터에는 여행과 레저, 금융, 헬스케어, 기술, 뮤지컬, 미디어와 모바일, 친환경 재생 에너지 부분 등이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버진 그룹이 문어발 형태의 사업을 하고 있긴 하지만 거의 모든 비즈니스 섹터를 염두해두고, 회사를 선정하겠다고 하는 겁니다. 또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는 비즈니스였으면 더 좋겠다고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VGAC 특징

 

VGAC, 합병 후에도 자사 브랜드를 통한 마케팅 협력 약속

버진 그룹 SPAC의 특징, 혹은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버진 그룹은 합병 대상 회사를 버진 그룹 브랜드를 사용해 마케팅을 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돕겠다는 것입니다. 버진 그룹 브랜드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서 비즈니스를 하기 때문에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합병 후 버진 그룹의 브랜드 안에서 마케팅 한다면 성장에 가속이 붙을 수 있는 큰 원동력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투자자 입장에서는 버진 그룹 같이 많은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경영진과 Richard Branson과 같이 유명한 사업가가 합병 후에도 계속 경영에 참여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대부분의 SPAC 회사들은 합병 후 1년 내에 회사 경영에서 손을 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명한 투자자들만을 보고 SPAC 회사에 투자를 했는데 롱텀 계획이 없다면 불안할 수밖에 없고, 이러한 이유로 실패하는 회사들도 생기는 것입니다.

 

VIRGIN GROUP

버진 그룹이 자신의 브랜드를 사용해서 합병할 회사와 협력을 한다고 광고하는 것은 롱텀으로 합병하는 회사에 투자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합리적인 추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버진 그룹만이 가진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반드시 협력해야된다 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합병 후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고려를 해야됩니다.

 

VGAC 합병 대상

 

또 버진 그룹은 현재 자신의 회사와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들이나 버진 그룹의 경영진들, 이사회의 임원들과도 관계가 있는 회사들과도 모두 합병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S-1 보고서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추측이기는 한데, 합병을 할 대상이 이미 버진 그룹에서 관여하고 있는 스타트업 중에 하나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버진 그룹이 SPAC을 만든 시기가 한창 버진 그룹이 코로나 때문에 힘들어할 때였고, Richard Branson의 현금 유동성에 대해 걱정하는 뉴스도 많이 나오던 시기여서, SPAC 상장을 통해 필요한 자금을 모금하고 자회사중에서 현금 수혈이 급하게 필요한 회사가 있다면 합병시킨 후 따로 상장시킬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회사를 SPAC을 통해 상장시킨다고 해서 특별히 문제가 있다고 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VGAC, 버진 그룹이 추진하는 사업 스폰서 회사 Envision Energy와의 관계

Virgin Racing

 

다음은 버진 그룹이 어떤 회사와 합병을 할 것인가에 대한 예상입니다. 버진 그룹이 하고 있는 비즈니스 중에 버진 레이싱이라고 경주용 전기차를 만드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스폰서 회사중에 Envision Energy 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버진 그룹이 'Envision Energy' 라는 회사에 레벨업을 하고자 하는 의향을 보냈다는 소문이 있어서 이 회사를 합병을 할 수도 있다는 루머가 인터넷상에서 돌고 있습니다.

 

이런 예상들은 단순히 소문에 근거했기 때문에 절대 맹신할만한 정보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소문이 사실일 수도 있는 확률도 있기 때문에 Envision Energy 에너지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버진 그룹과 합병을 했을 때 어떤 시너지를 발휘할지에 대해 간단하게만 살펴보겠습니다.

Envision Energy

 

Envision Energy 에너지는 중국의 친환경 풍력에너지 회사입니다. 재생 가능한 풍력을 이용해 발전을 하는 에너지 회사라는 점이 일단 요즘에 가장 인기가 많은 섹터인 친환경 재생에너지 섹터에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Envision Energy 에너지는 풍력 발전만 하는 회사가 아니라 IOT 기술을 접목시켜서 타워 관리 소프트웨어와 에너지 관련 인프라도 제공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도 개발하려는 계획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합병 발표 소식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프레젠테이션이나 제무 회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어떤 결정을 낼 수는 없지만 중국의 프라이빗 기업이라는 점에서 만약 합병 대상이 Envision Energy 에너지라면 좀 더 자세한 검증과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친환경 재생에너지 섹터의 스타트업이라는 것은 요즘 친환경 재생에너지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기에 섹터만으로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VGAC 주가 그리고 투자 계획

버진 그룹 SPAC은 Richard Branson의 네임벨류, 버진 그룹의 브랜드 파워를 생각하면 다른 SPAC 회사들에 비해서 더 좋은 합병 대상 회사를 선택하지 않을까 하며 믿음이 더 가는 SPAC 회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빌 에크만의 펄싱 스퀘어도 같은 이유로 관심을 많이 받듯이 버진 그룹 SPAC도 유명세가 있을 것 같습니다.

VGAC 주가

 

합병 대상이 아직은 정해지지 않아서 가격도 10달러 대에 머물고 있었지만 최근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다음 사이드에 리스크를 안고 투자를 했을 때 큰 이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합병 대상에 대한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는 것은 분명 투기성 투자이긴 합니다. 저는 이미 10달러 초반대의 가격에서 소량 매수하였고, 현재는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투자를 결정하실 때는 리서치를 각자 하셔서 결정해야하며, 투자 결과도 투자자 개인의 책임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추가 리서치 또는 기업 정보를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앞으로는  S-1 보고서 링크도 함께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꿀벌의 주식 블로그"를 검색! 
반응형